내 건강 상태의 지표 : 똥 색깔

똥은 우리 몸에서 내보내는 노폐물 덩어리이다. 똥 색깔, 똥 모양으로 우리의 건강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

똥 색깔, 똥 모양, 똥 색깔 별 건강 상태

1. 똥이란?

똥은 생물이 먹은 음식물이 소화되고 남은 찌꺼기를 항문으로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말한다.

2. 똥 색깔에 따른 건강 상태

가장 이상적인 변으로 건강한 변이다.

검은색

위장이나 소장에 출혈이 있어 혈액이 소화되면서 변이 검은색으로 변할 수 있다. 다른 원인으로는 철분제를 섭취하거나 선지 같은 음식, 블루베리, 비트 등을 먹었을 때도 검은색 변을 볼 수 있다.

철분이나 위의 음식을 섭취하지 않았다면 위염, 위궤양, 식도염, 대장암 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그러니 검은색 변을 보았고 속쓰림, 매스꺼움, 복통 등이 있으면 빨리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녹색 변은 소화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빠르게 대장으로 넘어올 경우 발생한다. 그 원인으로는 스트레스가 있는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소화장애가 생겨 변이 녹색으로 나올 수 있다고 한다.

다른 이유로는 녹색 채소를 많이 먹거나 예방 접종을 맞았을 때도 녹색 변이 나올 수 있다고 한다.

선홍색 변은 대체로 혈변을 보는 것이다. 혈변의 원인은 직장 내 출혈이 있거나 치질이 있을 때 볼 수 있다.

다른 원인으로는 비트나 붉은 용과, 토마토 등을 먹었을 때 선홍색 변을 볼 수 있다.

회백색 변은 담즙이 나오는 것에 문제가 있거나 담즙이 나오는 길이 막히는 담도 폐쇄증일 경우이다.

만약 아기가 회백색 변을 본다면 담도폐쇄증 혹은 로타바이러스에 의한 장염을 의심해야 하며 빠른 진료를 받기를 권장한다. 로타바이러스에 의한 회백색 변은 지독한 냄새가 특징이다.

다른 원인으로는 간 질환도 의심해 봐야 한다. 회백색 변을 보는 질환은 알코올성 간염, 바이러스 간염, 지방간, 간경변 등이 있다.

3. 건강한 변을 보는 방법

물 많이 마시기

건강한 변을 보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커피나 음료 대신 물을 마시는 게 중요하다.

건강한 식사 하기

패스트푸드는 가급적 피하고 영양제보다는 영양가 있는 음식으로 먹는 것이 좋은 변을 보는 데 도움이 된다.

4. 결론

똥 색깔은 우리 건강의 지표이기 때문에 관리하는 것이 좋다. 위와 같이 색이 있는 변을 보았을 때 괜히 스트레스와 걱정이 생기기 때문에 건강에 더 안 좋을 수 있다. 그러니 모두 황금 똥을 위해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https://namu.wiki/w/%EB%98%A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