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 난소 증후군, 원인과 예방 방법

난임의 원인이 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다낭성 난소 증후군 이라고 한다. 이 증상은 왜 생기고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지 알아보자.

다낭성 난소 증후군

1.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호르몬 불균형에서 이루어지는데 난소에 남성 호르몬이 증가하여 배란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증상이다.

2.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시각적인 증상으로는 다모증이 특징이다. 이는 난소에 남성 호르몬(안드로젠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여 나타난다고 하며 남성 호르몬이 분비되는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그 밖의 증상으로는 비만, 생리불순, 여드름, 불임 등이 있으며 생리 불순은 몇 달간 월경을 하지 않거나 예상치 못한 날에 월경하는 등의 증상이 있다.

비만은 허리와 옆구리를 중심으로 해서 나타나며 당뇨병이 동반되기도 한다.

3. 다낭성 난소 증후군 자가 진단

다음 증상 중에 3가지 이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의심해야 하며 병원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을 권장한다.

  • 6개월 이상 월경을 하지 않는다.
  • 얼굴 및 가슴 부위에 털이 많이 나고 털이나 모발이 굵어졌다.
  • 피부 트러블이나 여드름이 많이 생긴다.
  •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다.
  • 최근에 체중이 급격히 늘었거나 복부비만이 심하다.

4. 다낭성 난소 증후군 예방 방법

뚜렷한 예방 방법은 현재로서는 없다고 한다. 하지만 꾸준한 운동과 식단 관리로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실제로 비만인 경우 고안드로젠혈증의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는 임상 결과가 있다.

5. 결론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방치하게 되면 심혈관계 질환이나 당뇨병 등의 심각한 합병증까지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그러니 체중 관리와 적절한 운동은 필수적이며 이는 다른 증상의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출처 https://www.msdmanuals.com/ko-kr/%ED%99%88/%EC%97%AC%EC%84%B1-%EA%B1%B4%EA%B0%95-%EB%AC%B8%EC%A0%9C/%EC%9B%94%EA%B2%BD-%EC%9E%A5%EC%95%A0-%EB%B0%8F-%EB%B9%84%EC%A0%95%EC%83%81-%EC%A7%88-%EC%B6%9C%ED%98%88/%EB%8B%A4%EB%82%AD%EC%84%B1-%EB%82%9C%EC%86%8C-%EC%A6%9D%ED%9B%84%EA%B5%B0-pcos

임신성 당뇨의 증상 완화에 좋은 이노시톨입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앓고 있을 때 당뇨의 개선에 좋으니 필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https://circleupblog.com/임신성-당뇨-개선에-좋은-이노시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