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경화, 지방간 예방에는 콜린

동맥경화와 지방간은 둘 다 성인병의 합병증으로 방치하면 인간에게 치명적인 증상이다. 걸리기 전에는 모르지만 걸리게 되면 관리하는데 그렇게 어려울 수가 없다. 그래서 오늘은 동맥경화와 지방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콜린에 대해 알아보겠다.

콜린, 지방간, 동맥경화

콜린이란?

콜린(choline)은 동맥경화, 지방간 예방에 효과적인 수용성 비타민 중 하나로, 체내에서 세포막을 구성하는 레시틴과 혈압을 내리는 아세틸콜린의 재료이다.

콜린의 효능

위에서 언급했듯이 동맥경화와 지방간 예방에 탁월하다.

간에 침착한 지방을 다른 물질로 바꾸어 혈액으로 내보내어 지방간을 예방하며,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내리고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들러붙는 것을 방지하여 고혈압, 고지혈증 등을 예방하는 데도 큰 도움을 준다.

또한 아세틸콜린의 재료가 된다고 했는데 아세틸콜린이 활성화되면 도파민과 세로토닌 등의 물질이 발생하면서 스트레스 개선, 기억력 개선 등 두뇌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DNA 합성에도 도움이 되는데 특히 태아의 DNA 성장에 큰 도움을 준다.

콜린이 함유된 음식

콜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돼지 간, 달걀, 콩, 피 땅콩, 완두콩, 고구마 등이 있다.

콜린의 섭취량 및 부작용

일일 섭취량은 500mg 정도가 적당하며 과잉 섭취 시에는 설사, 피로감, 구역 등이 생길 수도 있다.

결핍일 경우 기억력 저하, 인지능력 저하, 학습 장애, 신경 손상 등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콜린 고르는 방법

기본적인 함량은 500mg 정도가 일반적이다.

추가로 gluten free, NON-GMO(유전자 조작을 사용하지 않음.), GMP(의약품 제조 품질 관리 기준에 부합.) 등을 확인하여 구매하는 것이 좋다.

출처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311972&cid=60227&categoryId=60227

출처https://ko.wikipedia.org/wiki/%EC%BD%9C%EB%A6%B0_(%ED%99%94%ED%95%A9%EB%AC%BC)

관련글https://circleupblog.com/%EA%B0%84-%EA%B1%B4%EA%B0%95-%EB%B0%80%ED%81%AC%EC%8B%9C%EC%8A%AC-%EC%9C%A0%EC%82%B0%EA%B7%A0/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