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의 원인과 예방 방법

배설은 인간의 소화과정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배설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생명에 지장까지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욱 변비는 고통스럽게 다가온다. 오늘은 변비의 원인과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변비 원인, 변비, 변비의 원인과 예방 방법

1. 변비란?

변비는 정상적으로 대변의 배설이 이루어지지 않는 증상으로 배변 후에 잔변감이 들거나 복부에 가스가 자주 차는 등 아주 불쾌한 증상을 동반한다.

2. 변비의 원인과 예방 방법

변비의 원인은 대장의 연동 운동량 부족에서 기인하며 대장의 운동량 부족은 여러 원인으로 나타난다.

활동량 부족

신체적인 활동량이 부족한 경우 변비가 생긴다.

이러한 경우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과도한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서 소식을 하거나 수분 보충 및 식이섬유의 섭취가 줄어들면 변비가 생긴다. 요약하자면 적게 먹는 만큼 배설량도 적기 때문에 변비처럼 느껴질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3끼를 적절히 챙겨 먹고 수분 보충과 식이섬유, 유산균 등을 골고루 챙겨 먹으면 개선될 수 있다.

사회적인 원인

화장실을 가고 싶은데 환경이나 분위기 때문에 가지 못하는 직업군에서 변비가 많이 발생하며 이는 점차 심해질 수 있다. 게다가 방귀를 참는 것도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마려운 느낌이 왔을 때는 양해를 구하고 용변을 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계속 참다 보면 변비의 증상이 악화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배설은 잘 이루어지게 해줘야 한다.

과도한 스트레스의 노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낯선 장소로 이동한 경우에 장운동이 경직되면서 변비가 발생할 수 있다.

스트레스의 경우 다양한 해결 방법이 있는데 먼저 본인이 스트레스로 인해 변비가 생기는 것을 인지하는 게 중요하다.

인지하고 나면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며 여행이나 출장 등으로 낯선 장소에 가게 되면 가급적 공중화장실은 피하고 숙소에 있는 화장실같이 혼자서 사용하는 화장실을 찾는 것이 좋다.

과도한 추위 노출

겨울에 변비가 잘 걸리는 이유는 과도한 추위에 노출되어서 그럴 수 있다. 추위에 노출되면 열을 빼앗겨 장으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 변비가 생길 수 있다.

겨울에 배를 드러내는 옷을 입지 말고 배를 따뜻하게 할 수 있는 옷을 입고 다니는 것이 좋다.

장기간 항생제 복용

장기간 항생제를 복용하면 장 내부의 유산균과 같은 유익균까지 같이 죽여버리기 때문에 장 속의 균형이 깨져서 변비가 생긴다.

항생제를 장기간 먹어야 한다면 항생제 복용 후 2시간 정도 뒤에 유산균을 꼭 먹어주는 것이 좋다. 2시간인 이유는 항생제의 지속 시간이 2시간 정도라서 그렇다.

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927423&cid=51007&categoryId=51007#TABLE_OF_CONTENT2

다음 글은 똥 모양과 똥 색깔로 건강을 판단할 수 있는 자료들이다. 꼭 읽어보길 권장한다.

https://circleupblog.com/내-건강-상태의-지표-똥-모양

https://circleupblog.com/내-건강-상태의-지표-똥-색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