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을 치료해야 하는 이유 : 아데노이드 비대증

비염을 치료해야 하는 이유는 생활이 아주 불편하고 사회생활에 지장이 생기는 등의 이유가 있다.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얼굴형이 바뀔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오늘은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비염을 치료해야 하는 이유, 아데노이드형 비대증

1. 비염의 문제

비염은 코가 막히는 증상 때문에 코로 호흡이 힘들어서 자연스럽게 입으로 호흡하게 된다.

입으로 호흡하게 되면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문제 되는 것은 얼굴형이 바뀌어버리는 것인데 이를 아데노이드형 얼굴 또는 아데노이드 비대증이라고 부른다.

2. 아데노이드 비대증

아데노이드는 코 뒤쪽에 있는 비인두의 상벽과 후벽에 있는 림프조직을 말한다.

아데노이드의 역할은 구개편도의 면역을 담당하는데, 여기에 세균 감염이나 만성 염증 등이 생기게 되면서 림프조직이 과다 증식하게 되는데 이를 아데노이드 비대증이라고 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코막힘과 목감기 증상이 있다. 아데노이드가 증식하게 되면서 코를 막게 되고 입으로 숨을 쉬게 된다.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눈꺼풀이 처지고 코가 좁아지면서 길어지고 위턱이 돌출된다. 또한 매부리코가 되며 부정교합, 다크서클이 생기며 오이 형 얼굴이 된다.

코로 호흡하는 것이 힘들어져서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이 생기게 되어 수면에 방해를 주게 된다.

심하게는 심장과 폐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만성 중이염이 생길 수도 있다. 최악의 상황에는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한다.

3. 아데노이드 비대증 치료

아데노이드 비대증의 치료는 이비인후과에서 한다. 먼저 아데노이드의 크기를 측정한 후에 수술로 치료하게 되는데 전신마취로 수술이 진행된다고 한다. 수술을 하면 비염도 자연스럽게 치료된다고 한다.

수술 후에는 맵고 뜨거운 음식을 피하고 얼음 가글을 자주 해야 하고 부드럽고 차가운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자.

출처 나무위키

아데노이드형 얼굴

다음 글은 만성 비염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에 관한 글이다. 만성 비염이 있다면 꼭 읽어보길 바란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