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이 보내는 건강 적 신호 : 만성 신부전

우리 몸에서 필터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신장이다. 신장은 간과 마찬가지로 아파도 초기에는 증상이 없다가 다 망가지면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경우는 거의 만성 신부전의 증상일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신장이 보내는 건강 적신호에 대해 알아보자.

신장이 망가졌을 때, 신장이 보내는 건강 적신호, 만성 신부전

1. 신장의 역할

신장은 우리 몸의 등 뒤에 좌우로 한 쌍이 있으며 체내 수분 및 전해질의 균형을 조절하며 혈액의 양과 혈압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다.

또한 이 과정에서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필터 역할을 하며 걸러진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하는 역할도 한다.

2. 만성 신부전이란?

만성 신부전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신장이 지속적인 손상을 입어 신장 기능이 25% 이상 감소한 상태로 신장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3. 만성 신부전 의심 증상

빈혈이나 피로감

신장 기능이 안 좋아지면 적혈구 생성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에리스로포이에틴의 생성이 감소하여 빈혈이나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소화기 이상

신장이 노폐물을 제대로 걸러주지 않게 되면 소화불량이 생기고 식욕부진, 복부 팽만감 등이 생기며 심할 경우 위장염, 대장염, 췌장염까지 생길 수 있다.

피부트러블

노폐물이 걸러지지 않은 혈액으로 인해 피부 가려움, 피부건조증, 발진 등 다양한 증상의 피부질환이 나타난다.

성기능 저하

깨끗하지 못한 혈액은 여러 질환의 원인이 되며 그중의 하나가 성기능 저하이다.

남성에게는 발기부전 또는 성욕 감퇴로 나타나고,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 불균형, 불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부종

신체 곳곳에 노폐물이 쌓여 배출되지 못하고 정체되면서 온몸이 붓게 된다.

소변 이상

소변의 냄새가 지독해지거나 색이 변하거나 거품이 많아지는 증상이 있으며 소변량의 증가나 감소 또는 야뇨증이 생길 수 있다.

4. 신부전 예방 방법

식사할 때 하루 5g 미만의 소금을 먹는 등의 소금 섭취 제한이 필요하고 적절한 수분 보충과 단백질 섭취 제한 등 식이요법에서 노력이 필요하며 주 5회 매회 30분 이상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이유는 소금을 너무 많이 먹으면 고혈압이 되어 신부전을 더욱 악화할 수 있으며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신장 기능이 떨어져 있을 때 요독증을 일으킬 수 있다.

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118912&cid=40942&categoryId=32783

다음 글은 당뇨병의 전조증상에 대한 글이다. 당뇨병의 전조증상도 신부전 전조증상과 비슷할 수 있으니 꼭 읽어보길 권장한다. https://circleupblog.com/당뇨병의-위험을-알리는-신호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