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과 예방 방법

역류성 식도염은 과식하거나 야식을 자주 먹는다면 한 번쯤은 걸렸을 질병이다. 또한 식도염이 있다면 대체로 만성위염도 앓고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역류성 식도염과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식도염을 완화할 수 있다면 만성위염도 개선될 수 있을 것이다.

역류성 식도염과 예방 방법

1. 역류성 식도염이란?

우리의 소화 기관에는 음식물이 들어갈 수 있지만 역류할 수 없게 하는 괄약근이 있다. 그중에서 하부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괄약근을 하부식도괄약근이라고 하는데 이 괄약근의 기능 저하가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된다.

2.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을 감소시키는 경우

매운 음식, 커피, 고지방식, 흡연, 음주, 잦은 야식, 과식 등의 이유로 괄약근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위의 용적이 커져서 괄약근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

위의 내용물이 식도와 가깝게 되는 경우

식사 후 바로 눕거나 몸을 구부린 경우에 위의 음식물이 역류하여 올라올 수 있다.

위 압력이 상승하는 경우

복부 비만, 임신, 조이는 옷을 입은 경우에 위의 압력이 증가하여 위에 있는 음식물이 역류할 수 있다.

기타 원인

식도의 연동 운동에 문제가 있는 식도 마비나 구강건조증 때문에 생길 수 있다. 구강건조증은 침이 적게 나오는 증상인데 침이 위산을 중화하는 역할을 하는데 구강건조증은 이 역할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3. 증상

첫 번째, 가장 잦고 많은 증상은 트림할 때 위산과 음식물이 역류하는 느낌을 받는다.

두 번째, 위산이 식도를 자극하기 때문에 가슴에서 목 부위까지 타들어 가는 느낌이 들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심해지면 호흡곤란까지 생긴다.

세 번째, 침을 자주 삼키거나 구내염에 자주 걸린다.

네 번째, 배꼽 위의 통증이나 흉통이 생길 수 있으며 누웠을 때 심해진다. 이 때문에, 불면증에 시달릴 수 있으며 위산이 역류하기 때문에 코에서 악취가 느껴진다.

4. 역류성 식도염 예방 방법

첫 번째, 식사 후에 바로 눕지 않는 것이 좋다. 식사하고 난 뒤에 적어도 3시간 이 지나면 눕는 게 좋다. 만약 그 전에 누워야 한다면 상체가 살짝 들리는 침대에 눕는 게 좋다. 그런 침대가 없다면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게 좋다.

두 번째,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비만과 과식하는 습관은 같은 의미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과식을 하지 말고 규칙적인 운동을 해서 적정 체중을 유지하며 복부비만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 번째, 술과 담배는 안 하는 것이 좋다. 술과 담배는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을 저하하는 대표적인 원인이다.

네 번째, 꽉 조이는 옷은 피하는 것이 좋다. 꽉 조이는 옷도 위의 압력을 증가시켜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출처 나무위키

다음 글은 역류성 식도염을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에 관한 글이다. 식도염이 있다면 만성위염이 있을 수 있으니 꼭 읽어보길 바란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