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으로 호흡 하는 것이 안 좋은 이유

전 세계 인구의 약 25~50% 정도가 습관적으로 입으로 호흡한다. 이는 건강에 매우 좋지 않은 습관이며 반드시 고쳐야 한다. 왜 입으로 호흡하는 것이 안 좋은 이유인지 알아보자.

입으로 호흡하는 것이 안 좋은 이유, 구강 호흡이 안 좋은 이유, 구강 호흡 자가 진단, 구강 호흡 예방 방법, 입으로 호흡

1. 입으로 호흡하는 습관이 안 좋은 이유

수면의 질 저하

입으로 호흡하면 입이 자연스럽게 건조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자다가 목이 마르거나 심하면 목이 따가워서 기침하면서 깨게 된다.

이런 상황이 자주 반복된다면 잠을 잘 자지 못하여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면역력 저하

입으로 호흡하게 되면 편도의 점막이 마르게 된다. 편도는 촉촉해야지 점막에 있는 파이어판(peyer’s patch)의 면역기능이 제 기능을 하는데 건조하게 되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면역력이 떨어진다.

이렇게 되면 입과 목을 통해 들어오는 각종 세균을 막지 못해서 여러 가지 질병이나 질환에 걸릴 위험이 증가한다. 그래서 입냄새가 심해질 수도 있다.

아데노이드 얼굴 위험

입으로 호흡하는 것은 잠을 잘 때만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니다. 장시간 입으로 호흡하는 것이 습관이 되면 얼굴이 길어지고 골격이 바뀌어 아데노이드 얼굴형으로 바뀔 수 있다.

아데노이드 얼굴형으로 바뀌면 기도가 좁아지고 콧대가 낮아지며 코로 숨을 쉬게 힘들어져서 계속 입으로 호흡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입으로 호흡하기 위해서 혀가 뒤로 몰리게 되며 목이 구부러지게 된다. 한마디로 못생겨진다.

2. 구강 호흡 자가 진단

깊게 잠에 들지 못한다.

자고 일어나면 목이 마르다.

일어나면 입술이나 입이 말라 있다.

코를 많이 골거나 이를 간다.

만성 피로가 있다.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다.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다.

피부가 거칠고 천식이나 아토피가 있다.

위의 항목 중에서 2가지 이상 해당한다면 구강호흡을 의심해 봐야 한다.

3. 구강 호흡 예방 방법

술, 담배 줄이기

과도한 흡연과 음주는 코점막을 수축하여 코로 호흡하게 힘들게 만든다.

옆으로 누워서 자보기

옆으로 누워서 자면 바로 누워서 자는 것보다 코를 덜 골게 된다. 이유는 바로 누워서 자면 혀가 뒤로 밀려 기도를 좁게 하기 때문이다.

적정 체중 유지하기

비만이나 대사증후군이 있다면 코로 호흡하기가 힘들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적정 체중으로 관리 할 필요가 있다.

출처 https://namu.wiki/w/%ED%98%B8%ED%9D%A1#toc

현재 본인이 불면증인 것 같다면 다음 글을 읽어보길 권장한다.

https://circleupblog.com/수면-장애-불면증-원인과-예방-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