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전조증상 이런 증상이 생긴다.

자궁경부암은 여성 암의 대표적인 암으로 여성에게 흔한 암일 수 있다. 사망률은 10만 명당 3.8명 정도라고 한다. 하지만 결코 만만하게 봐서는 안 되며 예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리고 초기에 발견하면 완치율도 높으니 자궁경부암 전조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자궁경부암 전조증상

1. 자궁경부암의 발병 원인

인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

HPV 감염은 자궁경부암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성관계로 전염되는 바이러스다. 그렇기 때문에 조기에 성관계를 시작하게 되면 HPV 감염 위험이 커지고 자궁경부암 발병 위험이 증가하게 된다.

면역력 저하

흡연이나 음주 그리고 일정하지 못한 생활 습관은 면역력의 저하를 초래하게 되고 이는 HPV 감염이 취약할 수 있고 결국에는 자궁경부암의 발병 위험을 높이게 된다.

기타 원인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 에이즈) 감염, 성병의 한 종류인 클라미디아 감염, 과일과 채소의 섭취 부재, 장기간 경구피임약 사용, 출산 횟수가 많은 경우, 낮은 사회경제 수준 등이 있다.

2. 자궁경부암의 전조증상

자궁경부암의 극초반에는 증상이 없을 수 있지만 발병 후 시간이 지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다.

비정상적인 출혈

월경 주기가 아님에도 하부에 출혈이 생기거나 성관계 후 출혈 또는 붉은 질 분비물, 폐경 이후에 출혈이 있다면 의심해 봐야 하며 초기에 해당하는 증상이다.

골반 통증 또는 허리통증

자궁경부암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나타나는 증상인데 중기에서 조금 더 진행된 단계에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암세포들이 주위 장기를 공경하게 되고 이때 요관이 폐쇄되어 신장이 붓게 된다. 이때 혈뇨나 배뇨 후 출혈이 보이며 상당한 골반 통증과 허리통증이 동반된다.

체중감소

자궁경부암이 심각한 단계에서 나타나며 급격한 체중감소와 악취를 동반하는 붉은 질 분비물, 심각한 골반 통증과 허리통증이 동반된다.

3. 자궁경부암 예방 방법

정기 검진

자궁경부암은 예방이 중요하다. 정기검진을 통해 예방할 수 있으며 국가암검진 권고안에 따르면 20세 이상의 여성에게 3년 간격으로 자궁경부암 검진을 권고하고 있다.

안전한 성생활

HPV 바이러스는 대부분 성 접촉을 통해 감염되기 때문에 성관계 횟수를 줄이고 첫 경험 나이를 늦추는 것이 중요하다.

HPV 바이러스 예방 접종

HPV 바이러스 예방 접종을 해서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남성과 성 접촉 시에도 걸릴 수 있으므로 남성도 접종 하는 것이 좋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 섭취하기

대부분의 신선한 채소와 과일에는 면역력을 올려주는 비타민이 풍부하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채소와 과일을 꾸준하게 먹는 것이 중요하며 추가로 비타민 C와 비타민 E, 셀레륨 등 면역력에 관여하는 영양제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관련 글 : 질 냄새 원인과 예방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