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을 유발하는 최악의 커피 습관

커피는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인 기호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많이 마시면 카페인 중독과 같은 현상과 여러 가지 영양소의 결핍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런데 커피를 마시면 암을 유발하는 최악의 커피 습관이 있다.

잘못된 커피 습관, 최악의 커피 습관

1. 아침 공복의 아이스 아메리카노

아침에 일어나서 마시는 아이스 아메리카노는 위장에 치명적이다.

이유는 아침부터 갑자기 차가운 음료가 들어가면 위장의 혈관이 수축하고 그로 인해 위장의 기능에 장애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공복에 차가운 커피를 마시는 것은 위염을 유발할 수 있고 위염이 있다면 위궤양이나 위암으로까지 악화할 수 있다.

2. 100℃ 이상의 뜨거운 커피

뜨거운 커피는 식도암을 유발할 수 있다. 식도암은 65도 이상의 음료를 마실 경우 발병 위험이 8배나 높아진다는 IARC(국제 암 연구센터) 연구 결과가 있다.

또한 직장인들은 뜨거운 커피믹스를 종종 종이컵에 마신다.

종이컵에 100도 이상의 끓는 물을 부었을 때 나오는 미세플라스틱의 양은 5조 개 이상이라고 한다.

미세플라스틱은 우리 몸에서 염증을 일으키고 면역 체계를 교란하여 면역력을 저하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가속한다고 한다.

3. 대처 방법

아침에 기상을 하면 우리 몸은 우리를 깨우기 위해 부신이라는 곳에서 각성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분비한다.

여기에 카페인까지 더해지면 과도한 각성상태가 되기 때문에 두통, 가슴 두근거림, 속쓰림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모닝커피는 코르티솔이 활발하게 운동하고 난 이후의 1~2시간 후에 마시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또한 뜨거운 커피는 종이컵이 아닌 유리컵이나 머그잔에 마시는 것이 좋으며 커피를 타고 바로 마시지 말고 한 김 식혀주거나 얼음을 1~2개 정도 넣어서 적당히 식혀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한다.

4. 결론

커피가 몸에 좋은 것도 있지만 나쁜 습관들로 인해서 좋지 않은 것이 더 많아 보인다. 하지만 습관을 개선하면 하루에 커피 한 잔 정도는 좋을 것 같다.

출처 https://namu.wiki/w/%EC%BB%A4%ED%94%BC#s-14.3

다음 글은 굶어서 살을 빼면 안 되는 이유가 적힌 글이다. 공복에 커피를 마시고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기를 권장한다. https://circleupblog.com/굶어서-살-빼면-안되는-이유-잘못된-다이어트-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