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와 궁합이 최악인 음식

우유는 여러 음식이나 간식들과 궁합이 좋거나 같이 먹으면 맛있어서 즐겨서 먹곤 한다. 무엇보다 우유에는 칼슘이 풍부해서 영양적으로도 그 의미가 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우유와 궁합이 최악인 음식이 있다고 한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확실히 걸러내도록 하자.

우유와 궁합이 최악인 음식

1. 자색 고구마

고구마는 우유와 먹으면 목 넘김도 편하고 맛도 있어서 궁합이 좋다. 그런데 자색 고구마의 경우 우유와 같이 먹으면 궁합이 좋지 않다.

안토시아닌은 항산화의 대표적인 영양소이며 칼슘은 뼈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명사인데 둘을 같이 먹으면 시너지가 생기지 않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자색 고구마의 자색 성분은 안토시아닌인데 안토시아닌은 우유의 칼슘과 만나면 서로 떨어지지 않으려고 한다.

이 둘은 결합하여 몸에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몸 밖으로 배출되어 버린다. 그래서 안토시아닌이 있는 음식(자색이 나는 음식 : 블루베리, 포도, 사과, 블랙베리 등)들은 우유와 먹으면 손해이다.

2. 견과류

견과류는 간식으로 우유와 함께 먹으면 안성맞춤이다. 아이들 건강에도 좋아서 엄마들이 많이 챙겨주는 궁합이다. 그런데 견과류도 사실 우유와 궁합이 좋지 않다.

견과류에는 피트산이라는 영양소가 풍부한데 피트산은 항산화 효과와 간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 지방간을 예방하며 암 예방 효과까지 있는 좋은 영양소이다.

그런데 피트산은 칼슘, 마그네슘, 아연 등과 같은 필수 미네랄의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도 있다.

그래서 아이들 간식으로 견과류와 우유를 주는 것은 오히려 영양공급을 방해할 수 있는 요인이 되며 다이어트한다고 귀리에 우유를 타 먹는 것도 부족한 영양공급의 원인이 될 수 있다.

3. 시리얼

아침에 간단하게 우유에 시리얼을 말아 먹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데 이 조합도 사실 좋지는 않다.

시리얼에는 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우유에도 유당이라는 당이 있다.

그래서 이 둘이 만나면 혈당 스파이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다.

하지만 우유만 먹었을 때 유당은 소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혈당은 크게 올라가지 않지만, 시리얼과 같이 먹으면 혈당을 더욱 크게 올린다.

그래서 우유에 시리얼을 말아 먹을 때는 먹고 나서 바로 걷기 등의 운동하던가 먹기 전에 식초를 물에 조금 희석 하여 마신 후에 먹는 것이 좋다.

4.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매운 음식과 우유의 궁합이 좋은 것을 잘 알 것이다. 매운맛을 우유가 잡아주기 때문이다.

그런데 사실 이 둘의 조합도 좋지 않은데 그 이유는 매운 음식들이 위를 자극하는데, 거기에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과 카제인 단백질이 위산의 분비를 더욱 증가시켜 위를 더욱 자극하게 된다.

그래서 위염이나 위궤양이 생길 위험이 높고 만약 만성 위염이 있다면 더욱 조심해야 할 조합이다.

출처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04/18/2024041802200.html

다음 글은 우유 대신 칼슘 섭취할 수 있는 음식들에 대한 정보이다. 우유를 먹고 소화장애가 있다면 참고하길 바란다. https://circleupblog.com/우유보다-칼슘-섭취에-좋은-음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