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 보호를 해주는 진세노사이드

사람은 노화하면 각종 염증이나 신경퇴행성 질환에 노출이 된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관절염이나 요통인데 이러한 증상에서 보호해 줄 수 있는 성분이 바로 진세노사이드다. 오늘은 진세노사이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진세노사이드, 신경보호, 항산화, 항염

진세노사이드란?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는 천연 스테로이드 글리코사이드이자 사포닌의 일종이다.

주로 인삼과에 속하는 식물에서 발견되는 물질이며 인삼의 약리학적 효과의 주요성분으로 연구되고 있다.

식물의 뿌리, 줄기, 잎, 껍질, 씨앗 등에 분포하며 예전에는 비영양 물질로 알려졌으나 최근에는 항암, 항산화,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 등이 밝혀지면서 생리활성 물질로 주목받고 있다.

진세노사이드의 효능

항암효과

인삼의 주요성분으로 종양 괴사인자알파(TNF-ɑ)의 생성을 억제하여 강한 항암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항산화 작용

강한 산화물질인 수산화 라디칼의 형성을 억제하여 세포의 손상 및 파괴를 예방한다.

신경보호

염증성 신경독성(inflammatory nerotoxity)을 억제하여 신경 퇴행성 증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항염증 작용

산화질소 생성 요소(iNOS) 발현을 억제함으로써 항염증 효과가 있고, 중추신경계의 신경 아교세포에서도 항염증 효과를 나타낸다.

그 밖에도 면역력 강화, 인지능력 및 뇌 기능 개선, 피로 해소 등의 효과가 있다.

진세노사이드가 함유된 음식

진세노사이드는 파낙스 인삼(아시아 인삼), 화기삼, 시베리아 인삼, 홍삼 등에 포함되어 있다.

진세노사이드의 권장량 및 부작용

성인 기준 200mg~400mg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량이며 과잉섭취를 하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부작용은 과잉 섭취 시 두드러기, 소화불량, 불면증 등이 있고 혈당강하제 등과 같은 약물과 상호 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출처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781947&cid=62861&categoryId=62861

출처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9017&cid=43667&categoryId=43667

인삼의 아슈와간다 효능https://circleupblog.com/%ED%94%BC%EB%A1%9C-%ED%95%B4%EC%86%8C%EC%97%90-%EC%A2%8B%EC%9D%80-%EC%95%84%EC%8A%88%EC%99%80%EA%B0%84%EB%8B%A4/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