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수면이 중요한 이유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잠을 잘 자라는 말을 많이 한다. 잠과 체중감량이 어떤 연관이 있길래 그럴까? 오늘은 다이어트에 수면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미녀가 잠꾸러기인 이유

1. 성장호르몬

성장호르몬은 성장기에만 나오는 호르몬인 줄 알고 있는 사람이 많다. 답은 ‘아니다’이며 다 자란 청년이나 중년 이상의 어른들에게서도 성장호르몬이 나온다.

성장호르몬의 수많은 역할 중에 다이어트에 관련된 것은 천연 식욕억제제라는 점이다. 또한 체지방을 줄여주는 역할도 하는데 문제는 언제 분비되냐는 것이다.

성장호르몬이 가장 잘 분비되는 시간은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다. 그렇기 때문에 잠을 잘 자라고 하는 것이다.

2. 식욕 조절 호르몬

렙틴과 그렐린이라는 호르몬에 있다. 이 둘은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인데 렙틴 호르몬은 배가 고플 때 음식을 먹고 난 후 포만감과 식욕억제에 관여한다.

그렐린은 다른 말로 배고픔을 알리는 호르몬으로 렙틴 호르몬의 반대 개념으로 보면 된다.

이 둘의 기능은 잠을 잘 자야 작동한다. 그런데 잠을 잘 자지 못하거나 불면증에 걸리게 되면 호르몬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아 낮에 폭식을 유발한다.

3. 스트레스 호르몬

스트레스 호르몬은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다. 코르티솔은 아침에 일어났을 때 아침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다. 그런데 잠을 못 자거나 불면증에 시달릴 경우 코르티솔이 계속 분비된다.

이게 문제가 되는 것은 코르티솔이 지속해서 분비될 경우 지방을 축적한다는 것에 있다. 이는 코르티솔의 당 생산의 역할과도 관련있다.

다른 문제는 코르티솔이 지속해서 분비될 경우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각종 염증이나 질병에 취약해지기 때문에 몸이 붓거나 대사가 잘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될 수 있다.

4. 결론

미녀는 잠꾸러기라는 말이 있다. 그 말은 이미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이다. 우리가 자는 동안에도 우리 몸에는 수많은 일이 있다. 그게 제대로 되지 않으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잠을 잘 자는 것이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다.

관련 글

잠이 부족해지면 나타나는 증상

잠을 잘 잘 수 있는 자세

불면증의 원인과 예방

카페인 중독의 위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