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 계속 참게 되면 어떻게 될까?

방귀는 체내의 불필요한 가스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지독한 냄새와 민망한 소리 때문에 참는 사람들이 있다. 이렇게 방귀를 참게 되면 우리 몸에 어떤 현상이 생길까?

방귀, 방구, 방귀 참으면, 방구 오래 참으면

1. 방귀란?

방귀는 불필요한 체내의 가스를 배출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음식물을 섭취할 때 입을 통해 유입된 공기와 장 속 내용물이 발효되면서 생기는 가스가 항문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말하는 총칭이다.

2. 방귀의 특징

방귀는 건강한 사람이라면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방귀 소리는 가스가 배출될 때 항문의 괄약근을 진동시켜 나는 소리다.

소리의 특징은 건강한 사람은 뿡~, 뽕~, 뽁! 등이 있으며 바바바바바, 뿌득뿌득 처럼 똥 싸는 소리가 나기도 한다.

방귀의 성분은 질소, 메탄, 이산화탄소, 수소, 암모니아, 황화수소, 스카톨, 인돌 등을 포함해서 400여가지가 있다. 나열한 성분들 때문에 악취가 발생한다.

3. 방귀를 참게 되면 어떻게 될까?

복통과 체중 증가

방귀를 참게 되면 복부 팽만감, 변비,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더 심한 경우는 변비가 심해지고 신진대사에 문제가 생겨 살이 더 찌게 될 수도 있다고 한다.

암 발병률 상승

방귀의 400여가지의 성분 중에는 발암물질인 벤조피렌과 나이트로자민이 있다. 이러한 물질은 방귀로 배출되어야 하는데 계속 참게 되면 몸으로 흡수되어 대장암을 유발할 수 있다.

구취

배변 활동이 원활하게 되지 못한다면 장운동에 이상이 생기고 체내에 유해균이 생기면서 악취가 나는 물질들이 증가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입에서도 악취가 날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다.

4. 해결 방법

방귀를 생성하는 것은 소화과정에서 장 내부의 음식물이 발효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발효가 적은 저 포드맵 식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유산균을 적절히 섭취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서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 포드맵 음식은 가지, 감자, 쌀밥, 바나나, 포도, 토마토, 호박, 시금치, 당근, 샐러리, 키위, 멜론, 딸기 등이 있다.

5. 결론

방귀는 공공장소에서 뀌면은 부끄러운 것은 누구나 당연하다. 하지만 우리의 건강을 생각해서 방귀가 급하면 자리라도 옮겨서 체내의 가스를 잘 배출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https://namu.wiki/w/%EB%B0%A9%EA%B7%80

변비 영양제 프락토올리고https://circleupblog.com/%eb%b3%80%eb%b9%84-%ed%81%b4%eb%a1%9c%eb%a0%90%eb%9d%bc-%ea%b7%b8%eb%a6%ac%ea%b3%a0-%ed%94%84%eb%9d%bd%ed%86%a0%ec%98%ac%eb%a6%ac%ea%b3%a0%eb%8b%b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