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클로렐라 그리고 프락토올리고당

변비는 오랜 시간에 걸쳐 사람을 괴롭혀 오는 만성 질환이다. 변비가 있다면 속이 불편하기도 하지만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도 많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변비에 효과적인 클로렐라와 프락토올리고당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변비, 클로렐라, 프락토올리고당

클로렐라와 프락토올리고당은 무엇인가?

클로렐라는 민물에서 볼 수 있는 녹조류에 속하는 단세포 생물로 플랑크톤의 일종이며 단백질, 엽록소, 비타민, 무기질,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다. 그래서 현대인의 건강식으로서 체질 개선과 영양 보급, 건강 증진에 많이 사용된다.

프락토올리고당은 바나나, 양파, 아스파라거스, 우엉, 마늘, 벌꿀, 치커리 뿌리 등과 같은 채소 및 과일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이다. 1950년에 발견되었으며 1983년 일본에서 상품화가 되었고 국내에서는 1987년 CJ에서 최초로 개발하여 현재까지 판매하고 있다고 한다.

클로렐라와 프락토올리고당의 효능은?

클로렐라는 엽록소 섭취에 좋다고 하는데 엽록소를 섭취하게 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여 성인병 예방에 좋다.

클로렐라의 엽록소 함량은 시금치나 브로콜리보다 5~6배 많다고 알려져 있으며, 풍부한 엽록소는 체내의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항산화 작용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되다 보니 자연스럽게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고 면역력 증진에도 탁월하다고 한다.

중금속 배출에 효과가 있다. 클로렐라의 엽록소는 소장에서 중금속 흡수를 억제한다고 한다.

환경 호르몬 흡수를 억제한다. 환경 호르몬의 일종인 다이옥신을 배출하며 체내의 흡수를 억제한다고 한다.

변비 해소와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이고 배변 활동에 큰 도움이 된다.

프락토올리고당은 체내에 흡수될 때 과당과 포도당으로 흡수되지만 대부분은 소화가 되지 않고 대장에서 장내 균에 의해 발효된다. 발효의 결과로 생성된 단쇄지방산은 장내 환경을 산성화되고 장내 균이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원이 된다고 한다.

상기의 과정의 결과로 장내 유해균은 감소하고 유익균인 비피더스균이 활성화되면서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한다.

장의 운동이 원활해지니 자연스럽게 소화 활동을 돕게 되고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장의 환경이 산성화 되면서 칼슘의 용해도를 증가시키고 흡수를 도와준다. 칼슘의 흡수가 용이해 지면서 자연스럽게 치아와 뼈의 건강에 큰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의 예방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권장 섭취량 및 부작용은?

클로렐라의 권장 섭취량은 8~150mg이며 과잉 섭취 시에 큰 부작용은 없으나 너무 과하게 섭취 하였을 경우 나타나는 부작용은 설사, 녹색 대변, 구역, 복부 팽만감, 위경련 등이 있다고 한다.

곰팡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클로렐라를 섭취했을 때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다.

식욕을 떨어트리며 태양의 민감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프락토올리고당은 하루 2.5~15g 정도가 권장량이며 30g 이상 섭취하였을 때 속이 더부룩한 느낌을 주는 부작용이 있다고 한다.

섭취 방법은?

클로렐라는 음료에 타서 먹기도 하고 알약 등 영양제로 먹기도 한다. 그리고 밥을 할 때 넣어서 먹기도 한다고 한다. 밥으로 먹게 되었을 때는 밥이 초록색이 되며 입맛을 떨어트릴 수 있다.

프락토올리고당은 과일이나 채소에서 섭취할 수 있고 부족할 경우 영양제로 섭취를 할 수 있다.

선택 방법은?

클로렐라는 제품 속에 총 엽록소를 10mg/g 이상 포함하고 있어야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이 된다.

그리고 원산지 체크를 잘해야 한다. 클로렐라는 원산지는 일본, 대만, 하와이 등이 있으니 참고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다.

프락토올리고당은 원산지 표시 의무가 없기 때문에 값싼 중국 원료를 사용하곤 한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 할 때 꼭 국산 클로렐라로 검색해서 찾는 게 좋다.

그리고 둘 다 WCS(원료의 품질을 보증하는 증표) 마크와 노케스템(NOCHESTEM :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제품) 증표가 있는지 보는 것이 좋다.

출처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777465&cid=58440&categoryId=58475

출처https://namu.wiki/w/%ED%81%B4%EB%A1%9C%EB%A0%90%EB%9D%BC#s-3

출처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777195&cid=42776&categoryId=42783

1 thought on “변비, 클로렐라 그리고 프락토올리고당”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