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 단백질 부족

단백질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이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

단백질 부족, 단백질 부족 증상

근육 손실

단백질은 근육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다. 단백질 섭취가 적으면 근육의 손실이 발생하는데 이는 젊은 층보다 50대 이상의 세대에서 더 안 좋은 영향을 준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근육량 1kg당 병원비는 1400만원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면역력 저하

단백질은 면역 항체를 만드는 주성분이다. 단백질이 떨어져 면역 항체가 떨어지면 감기나 각종 질병에 자주 걸리게 된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면 장염이나 식중독에도 자주 걸릴 수 있다.

치유력 저하

상처의 자연 치유 능력이 저하되어 외상이 생기거나 수술하고 난 뒤에 회복 능력이 크게 저하된다.

노화

단백질은 머리카락, 손톱, 피부 등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단백질이 부족해지면 피부의 탄력이 떨어져 주름이 생기거나 모발의 영양 공급이 부족해져 머리카락이 쉽게 끊어지거나 탈모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손톱이나 발톱의 윤기가 없어지거나 약해질 수 있다. 이러한 증상들 때문에 더 늙어 보이게 된다.

성인병 발병률 증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준다.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고 탄수화물 위주로 식사하게 되면 혈당 스파이크가 일어나게 된다.

그렇게 되면 당뇨병이나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의 발병률이 올라가게 된다.

다이어트 중 단백질 섭취 방법

다이어트를 한다고 음식의 섭취량을 줄일 때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같이 줄이는 사람이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올바른 단백질 섭취 방법은 본인의 체중 1kg당 1.0~1.5g 정도의 단백질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또한 열량이 낮다고 닭가슴살에만 의존 하지 말고 콩이나 두부, 견과류 등의 다양한 식물성 단백질도 보충해 주는 것이 단백질뿐만 아니라 필수 아미노산의 섭취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더욱 건강한 신체를 만들 수 있다.

출처 https://namu.wiki/w/%EC%98%81%EC%96%91%EC%8B%A4%EC%A1%B0

다음 글은 굶어서 살을 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글이다. 굶는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꼭 참고하길 바란다.

https://circleupblog.com/굶어서-살-빼면-안되는-이유-잘못된-다이어트-습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