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도 중독이다.

체중감량을 위해서 반드시 탄수화물을 줄이라고 말한다. 그 이유는 탄수화물이 지방을 변해서 우리 몸에 저장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탄수화물도 중독이라 끊기가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그런데 나도 탄수화물 중독일까?

탄수화물 중독, 탄수화물 중독 테스트

1. 탄수화물을 줄여야 하는 이유

탄수화물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로 일차적인 에너지원이다. 우리 몸이 에너지를 사용할 때 가장 먼저 탄수화물을 사용하고 그다음으로 단백질이나 지방을 연소한다.

그런데 탄수화물을 많이 먹게 되면 혈당이 올라가게 되고 올라간 혈당을 관리하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된다. 문제는 여기서 시작이다. 인슐린은 혈당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혈당을 지방으로 변화시켜 우리 몸에 저장하는 호르몬이다.

또한 혈당이 너무 자주 올라가게 되면 인슐린 저항성이 생겨 인슐린이 과도하게 분비되며 이러한 현상이 장기간 반복되면 비만이나 제2형 당뇨병에 걸리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탄수화물을 적절히 조절해서 먹는 것이 체중 감량에 핵심이다.

2. 탄수화물 중독 테스트

탄수화물을 잘 끊지 못하는 이유는 도파민 때문이다. 탄수화물, 즉 달콤한 음식이나 맛있는 음식을 먹게 되면 우리의 뇌에서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이 나온다.

도파민은 맛있는 음식을 먹거나 자극적인 영상, 재미있는 영상 등을 볼 때 분비되며 우리를 기분 좋게 만들기 때문에 쉽게 중독된다. 그래서 탄수화물에 중독된다고 말한다.

탄수화물 중독 테스트는 간단하다. 탄수화물을 먹거나 먹지 않았을 때 자신의 반응을 살펴보면 된다.

첫 번째, 아이스크림이나 빵, 도넛, 초콜릿, 탄산음료 등 달콤한 음식을 먹지 않으면 잠이 오지 않는다.

두 번째, 밥을 먹은 직후에도 단 음식을 먹고 싶은 욕구가 강하다.

세 번째, 기운이 없거나 피곤할 때 단 음식을 먹으면 기운이 난다.

네 번째, 탄수화물을 먹지 못해서 짜증이 나거나 초조해진다.

위의 사항 중 2가지 이상 해당한다면 탄수화물 중독을 의심해야 한다.

3. 탄수화물을 줄이는 방법

탄수화물을 줄이는 방법은 어렵지만 간단하다.

첫 번째, 탄수화물을 3일 동안 극단적으로 먹지 않아야 한다. 이때 받는 스트레스나 초조함, 짜증, 두통 등 다양한 금단 증상이 나타난다. 그리고 이때 근육의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두부나 단백질 쉐이크, 고기 등을 먹은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 4일 차부터는 점심 한 끼만 밥을 먹는다. 이때 밥은 현미밥, 잡곡밥, 흰 쌀밥 등의 종류는 상관없다. 우리는 밥만 먹지 않고 반찬으로 채소나 고기, 생선 등을 같이 먹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침, 저녁은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해야 한다.

4. 장점

이렇게 탄수화물을 제한하고 건강한 식사를 하게 되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첫 번째, 인슐린이 일하는 빈도가 줄어들게 되면서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되는 효과가 생긴다.

두 번째, 우리 몸의 부기가 점점 빠진다. 평소에 잘 붓는 사람들이 몸이 가벼워진다.

세 번째, 우리 몸에서 지방을 연소하는 방법을 알기 때문에 쉽게 지방이 쌓이지 않는 체질로 바뀔 수 있다.

5. 결론

탄수화물도 필수영양소지만 과하게 먹으면 각종 대사증후군이나 성인병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라면 의도적으로 탄수화물을 제한할 필요가 있으니 꼭 시도해 보길 바란다.

관련 글

효과적인 다이어트 루틴

저염식 다이어트는 정말 효과 있을까?

살이 잘 안 빠지는 이유

올리브 오일을 공복에 먹으면 좋은 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