굶어서 살 빼면 안되는 이유 : 잘못된 다이어트 습관

살을 빼려고 굶는 사람이 있다. 여기서 굶는다는 것은 간헐적 단식이나 식이요법이 아닌 운동을 하지 않고 그저 굶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살을 빼게 되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잘못된 다이어트 습관이다. 이러한 습관들로 인해 우리 몸이 어떻게 나빠지는지 알아보자.

잘못된 다이어트 습관, 굶어서 살 빼기

1. 기초대사량 저하

마냥 굶어서 살을 빼게 되면 체중이 감량하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빠지는 곳이 어딘지가 중요한데, 굶어서 살을 뺄 경우 지방이 아닌 근육부터 살이 빠지게 된다.

근육이 빠지게 되면서 기초대사량은 더욱 줄어들고 결국에는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변하게 된다.

2. 뇌 기능 저하

굶어서 살을 빼면 뇌로 가는 영양소도 부족해진다. 그렇게 되면 기억력과 집중력, 사고력 등이 저하되고 뇌의 주 연료인 포도당과 케톤 등의 결핍 현상으로 신경이 날카로워지게 된다.

그로 인해 사회생활이나 직장생활에서도 물의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3. 탈모 위험 증가

우리 몸의 영양소가 결핍되면 우리 몸은 필수적인 기능에만 집중하게 된다. 예를 들어 심장박동이나 호흡에 대부분의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어 필수적이지 않은 부분의 영양 공급은 줄어들게 된다.

그중의 하나가 바로 모발이다. 그로 인해 탈모가 진행되거나 더 빨라질 수 있다.

4. 노화의 가속화

우리 몸의 영양소가 결핍되면 필수적이지 않은 부분의 영양 공급이 줄어든다고 했다. 이 중에 다른 부분은 바로 피부이다.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부족해서 급속한 노화가 생길 수 있다.

또한 단백질과 칼슘이 부족해지면서 골다공증이나 골감소증이 생길 수 있다.

5. 호르몬 불균형

양질의 양양공급이 되지 않으면 우리 몸에서 가장 먼저 신호체계가 흐트러지는 것이 바로 호르몬이다.

여성의 경우 생리불순이나 성기능 장애가 나타날 수 있고 남성의 경우 발기부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6. 심장질환

마그네슘과 칼슘은 우리 몸에서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담당하는 미네랄이다. 이것들이 결핍되면 심장박동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작은 움직임에도 숨이 차거나 심할 경우 부정맥이나 심부전이 생길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7. 간, 신장 기능 저하

성인병이 있는 경우 특히 지방간이나 당뇨의 경우 간 수치가 나빠질 수 있다.

간 수치가 나빠지는 것은 곧 간 기능 저하를 의미하며 이에 따라 피로 해소나 해독작용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8. 결론

다이어트는 양질의 영양분을 공급하면서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가장 좋은 방법이다. 또한 운동을 병행하여야 건강한 다이어트이며 점점 살이 잘 빠지는 체질이 된다. 굶어서 살을 빼면 요요도 잘 오기 때문에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악순환이 생길 수 있다. 그러니 굶는 다이어트는 이제 그만하자.

출처 https://namu.wiki/w/%EB%8B%A4%EC%9D%B4%EC%96%B4%ED%8A%B8/%EB%B0%A9%EB%B2%95

다음 글은 우리 몸이 산성화되었을 때 해결 방법들이다. 운동을 해도 살이 안 빠지거나 만성 피로에 시달린다면 꼭 읽어보길 권장한다.

https://circleupblog.com/우리-몸이-산성화-되면-어떻게-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