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

굶어서 살을 빼는 방법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그러면 어떤 방법이 좋은 다이어트일까. 그것은 바로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이다. 오늘은 간헐적 단식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 방법

1. 간헐적 단식이란?

간헐적 단식은 일정 시간 동안 음식 섭취를 제한하는 식사법을 말하며 건강관리나 다이어트를 위해서 사용한다.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많은 방법은 16:8과 5:2 방법이 있다.

16:8의 경우는 하루 중에 16시간 동안 음식의 섭취를 제한하고 8시간은 정상적인 식사를 하는 방법이고,

5:2의 경우는 일주일 중에 5일은 정상적인 식사를 하고 나머지 2일은 섭취 열량을 600칼로리로 줄이는 방법을 말한다.

오늘 설명할 간헐적 단식은 16:8 방법이며 어떻게 접근하면 좋은지 알아보자.

2. 시작은 가볍게 하자.

처음부터 무리하게 16시간 단식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12시간 정도로 가볍게 하고 적응이 되면 시간을 1시간씩 늘려 가는 것이 좋다.

이때 단식에 대해 적응함과 동시에 자신에게 맞는 스케줄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일주일 중 5일은 단식 스케줄로 하고 나머지 2일은 정상적인 식사를 하는 등의 스케줄이며 또한 출, 퇴근 시간에 맞게 하는 것이 좋다.

되도록 사회생활을 하는 도중에는 정상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3. 물을 많이 섭취하고 식단은 포만감이 큰 음식 위주로.

단식하는 동안은 물을 많이 섭취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식하는 동안 물을 많이 섭취 하게 되면 장기들의 독소가 배출되기 쉬우며 포만감도 어느 정도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식사할 때는 포만감이 좋은 음식들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탄수화물은 3분의 1로 줄이고 양질의 지방과 단백질, 식이섬유로 구성된 식단이 가장 좋다.

그리고 물을 많이 마시라고 했는데 커피나 차 등은 좋지 않을 수 있다.

커피나 녹차의 경우 카페인이 많아서 이뇨 작용을 일으켜 탈수를 일으키고 마그네슘과 칼슘 등을 배출하게 만들어 영양소 결핍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4. 양질의 영양소 섭취

단식이 심할 경우 영양소 결핍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식이보충제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주로 종합비타민이나 양질의 칼슘과 마그네슘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5. 간헐적 단식을 하면 안 되는 사람

임산부나 수유부는 당연히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성인병이 있는 경우 영양소 결핍에 따라 위험한 증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으나 해야 한다면 의사와 상담 후에 하는 것을 권장한다.

6. 결론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관리는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간헐적 단식도 처음 한 달이 어렵지만 자신만의 루틴을 찾으면 그만큼 쉬운 다이어트 방법도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다들 포기하지 말고 시작해 보자.

출처 https://namu.wiki/w/%EA%B0%84%ED%97%90%EC%A0%81%20%EB%8B%A8%EC%8B%9D

다음 글은 간헐적 단식을 하면서 같이 먹으면 좋은 식초에 관한 글이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꼭 읽어보길 권장한다.

https://circleupblog.com/식사-전이나-식사-후에-마시면-좋은-식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