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기닌, 카르니틴 함께 섭취하게 되면?

많은 현대인들은 운동을 하며 살아간다. 먹고 또 운동 하며 자기 관리를 열심히 하며 살아간다. 그런데도 고민이 많은 분들이 많을 것이다.

운동을 하면 그나마 유지는 되지만 빠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번 시간에는 운동할 때 섭취하면 효과가 좋은 영양 성분에 대해 알아보겠다.

운동, 다이어트, 아르기닌, 카르니틴, L-아르기닌, L-카르니틴

아르기닌, 카르니틴 어떤 물질인가?

아르기닌은 아미노산의 한 종류이며 아르지닌 또는 알기닌이라고도 불린다.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으로 체내에서 생성되는 양이 매우 적어서 따로 보충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주로 콩나물에서 섭취할 수 있으며 숙취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카르니틴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미토콘드리아에서 지방산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데 필요한 물질이다.

정리하자면 지방산을 분해하는 물질로 권장 섭취량 보다 적게 섭취하게 되면 중성지방이 축적되어 비만을 일으킬 수 있다. 체내에서 합성되는 아미노산으로 필수 아미노산이 아니다.

아르기닌, 카르니틴 역할은?

아르기닌의 주요 효과로는 혈관이 확장되고 체내 일산화질소가 생성돼 근육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하며 대부분의 헬스 보충제의 성분에 포함된다고 한다.

체내의 세포 분열과 상처 치유, 면역 기능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고혈압에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데 임신중독증의 일부 증상으로 고혈압 증상을 완화 시켰다고 발표된 연구 결과가 있다.

카르니틴은 지방산의 물질대사 성분이므로 비만의 유무에 큰 역할을 한다고 한다.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뼈의 조직에도 반응 하여 뼈를 더 단단하게 하고 질량을 늘린다고 한다. 이 효과로 인한 골다공증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

당뇨병의 관리 및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을까?

함께 섭취하게 되면 아르기닌은 근육 회복에 도움이 되고 카르니틴은 지방 분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운동하기 전에 섭취하면 효과가 크다고 한다. 그래서 헬스 보충제에 대부분 상기된 두 가지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카르니틴은 이소플라빈과 함께 복용한 여성의 경우 지방 감소, 내장지방의 감소에 영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권장 섭취량 및 부작용은?

아르기닌은 하루 최대 섭취량은 6,000mg이고 과다 섭취할 경우 무기질의 배출을 촉진시켜 설사를 유발 할 수 있다고 하며 구내염 발병을 유발 할 수도 있다고 한다.

카르니틴은 하루 최대 섭취량은 2,000mg이고 여성의 경우 장기간 섭취하면 통뼈가 되어 체격이 커질 수가 있다.

다른 부작용으로 구토, 체취, 위염, 발진,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있다고 한다.

섭취 방법은?

아르기닌은 아미노산의 흡수 경쟁에서 밀리기 때문에 공복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그리고 콩나물에 아르기닌이 포함되어 있어 먹으면 좋을 수 있다.

카르니틴은 아르기닌과 함께 섭취하면 좋고 음식으로는 양고기에 100g 당 131.6mg으로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 밖에도 쇠고기, 돼지고기, 베이컨, 닭가슴살 등의 육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출처https://namu.wiki/w/%EC%B9%B4%EB%A5%B4%EB%8B%88%ED%8B%B4

출처https://namu.wiki/w/%EC%95%84%EB%A5%B4%EA%B8%B0%EB%8B%8C#rfn-7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