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성인병 : 고혈압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 증상

1. 고혈압의 원인

고혈압은 혈압이 여러 원인으로 인하여 높아진 상태를 말하며 원인은 교감 신경에 의한 신경성 요인 및 레닌-안지오텐신 기전에 의한 체액성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고혈압의 90%이상이 원인을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나머지 5~10%는 원인이 명확한 이차성 고혈압에 해당된다고 하는데 그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유전적 요인 :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유전에 의해 고혈압 발병 확률이 높아 질 수 있습니다.

식사성 요인 : 나트륨, 지방 및 알코올의 과잉 섭취, 칼륨, 마그네슘, 칼슘의 섭취 부족으로 인해 고혈압 발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성인병에 의한 2차 발병 : 당뇨병 및 고지혈증이나 비만 그리고 심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 고혈압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2. 고혈압의 증상

고혈압의 증상은 뚜렷하지 않아 검진하다가 우연히 발견되는 부분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간혹 증상이 있는 경우 두통이나 어지러움, 심계항진, 피로감 등을 호소한다고 합니다.

3. 고혈압이 위험한 이유

고혈압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심장 질환 : 심부전, 협심증, 심근경색, 대동맥 박리 등.

뇌질환 : 뇌출혈, 뇌경색, 치매 등.

신장질환 : 신부전, 신경화증, 요독증 등.

기타 : 동맥경화, 고혈압성 망막증, 성기능 장애 등.

4. 고혈압의 예방 방법

고혈압의 예방은 식이요법에서 대부분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혈압 환자는 체중 조절, 염분 섭취 제한, 알코올 섭취 제한 등의 생활 습관을 교정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비만 환자의 경우는 식이 요법을 통한 적절한 체중 관리도 병행되어야 합니다.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는 칼슘과 섬유소, 불포화 지방산이 있습니다. 그리고 카페인의 섭취는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출처https://ko.wikipedia.org/wiki/%EA%B3%A0%ED%98%88%EC%95%95

출처https://namu.wiki/w/%EA%B3%A0%ED%98%88%EC%95%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