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성인병 : 당뇨병

당뇨병은 이름 그대로 소변으로 포도당이 배출된다고 하여 당뇨병이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이런 당뇨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병 원인과 증상, 당뇨병 합병증

1. 당뇨병의 원인

당뇨병의 원인은 99%가 유전적 요인이라 할 정도로 가족력이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병을 일으키는 유전자의 이상을 찾을 수 있는 경우는 전체 당뇨병의 1%에 볼과하고 나머지는 아직 명확히 밝혀진 것이 없다고 합니다. 그럼 다음 표에서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1형 당뇨병2형 당뇨병
발병 연령소아 및 젊은 연령(30세 이전)성인
발병 양상갑자기 발병서서히 진행
원인자가 면역 기전, 바이러스 감염 등에 의한 췌장 파괴유전적 경향이 강하며 비만, 노화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해 진행
비만과의 연관성적음있음
췌장의 인슐린 분비완전 결핍상대적 결핍
치료 방법인슐린 투여경구약제 및 인슐린 투여

2. 당뇨병의 증상

당뇨병은 소변으로 포도당이 빠져나가면서 수분도 같이 많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소변량이 늘어나게 되고 심한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영양분이 몸에서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 잘 먹어도 체중 감소가 이어지게 되며 그 결과로 피로감을 많이 느낍니다.

3. 당뇨병이 위험한 이유

당뇨병은 혈당이 피에 그대로 녹아 있어 피가 끈적해지면서 혈관을 막아서 생기게 됩니다.

그 결과로 합병증은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뇌졸중 같은 생명에 치명적인 합병증을 동반합니다.

관상동맥 질환 : 협심증, 심근경색

뇌혈관 질환 : 뇌경색

말초혈관 질환 : 팔 또는 다리 저림, 피부 궤양, 손끝 및 발끝 괴저

4. 당뇨병 예방 및 관리 방법

당뇨병을 예방 및 관리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은 기본이고 비만인 사람은 체중 관리가 필수입니다.

가족력이 있다면 비만이 되지 않기 위해 적절한 식단 관리와 규칙적인 운동을 해줘야 합니다. 또한 매년 혈당 검사를 통해 본인의 혈당이 어떤지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https://namu.wiki/w/%EB%8B%B9%EB%87%A8%EB%B3%91

출처https://ko.wikipedia.org/wiki/%EB%8B%B9%EB%87%A8%EB%B3%91

1 thought on “5대 성인병 : 당뇨병”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