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성인병 : 비만

비만이 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현대인들의 비만 원인은 많이 먹고 운동을 하지 않아서 그렇다고 할 수 있다. 비만이 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오늘은 비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비만, 성인병

비만이란?

비만은 단순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이 아닌 ‘체내의 지방이 과도하게 쌓인 상태’를 말한다. 그래서 근육량이 많고 체지방 증가가 없지만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에는 비만이라고 하지 않는다. 하지만 반대로 체중이 적게 나가지만 체지방이 많은 경우는 마른 비만이라 부른다.

비만의 원인

비만의 원인은 다양하게 있는데 그중에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과다한 열량 섭취이다.

말 그대로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거나 열량이 높은 기름진 음식이나 간단하게 섭취하기 쉬운 패스트푸드나 가공 음식들을 많이 섭취하는 습관에서 비만이 시작된다.

많은 열량을 섭취한 후에 운동하지 않는 것 즉, 운동 부족도 원인이다.

먹는 양보다 소모하는 열량이 적으면 살이 찐다. 게다가 현대인들은 컴퓨터 작업이나 사무실에서 일을 하는 등 너무 정적인 삶을 살아가기 때문에 추가적인 활동은 불가피하다.

과도한 스트레스도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과도한 스트레스의 결과로 잠을 제시간에 안 자거나, 같은 양의 음식을 지나치게 빨리 먹는 섭식 장애 등이 나타나면서 비만을 악화시킬 수 있다. 게다가 수면 부족은 스트레스를 늘릴 뿐만 아니라 물질 대사량까지 낮춰 비만을 악화시킨다.

나이가 들면서 기초대사량이 감소해 자연스럽게 비만이 되는 경우도 있다.

그 밖에도 우울증이나 강박증, 비염, 축농증 등이 외부 활동을 껄끄럽게 만들고 폭식하게 만들어 비만이 되기도 한다.

비만의 합병증

비만으로 인해 당뇨병이나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이 생길 위험이 있고, 성기능 장애, 관절염,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커진다.

비만의 치료 방법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생활 습관의 개선이다. 식사량을 줄이고 운동량을 증가시켜야 한다.

식이 요법은 섭취하는 열량을 줄이는 것인데 평소에 섭취하는 열량에서 500~1000kcal 정도를 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식이 요법과 함께해야 할 것은 바로 운동이다. 줄어든 체중이 다시 증가하지 않도록 매일 30분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한다.

그 밖에도 필요에 따라 약물을 사용하는 치료 방법들이 있다.

비만의 예방 방법

치료 방법과 비슷하다. 최대한 생활 습관을 개선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꾸준한 운동을 해야 한다.

하지만 운동을 하기 위해 시간을 낼 수가 없다면 일상생활에서의 활동량을 최대한 늘려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는 엘리베이터보다 계단을 이용하는 것도 활동량 증가에 도움이 된다.

야식은 되도록 지양하도록 하고 과식을 피하기 위해 밥그릇의 크기를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출처https://namu.wiki/w/%EB%B9%84%EB%A7%8C

출처https://namu.wiki/w/%EB%B9%84%EB%A7%8C/%EC%9B%90%EC%9D%B8

출처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