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성인병 : 심근경색

심근경색은 치명적인 성인병 및 합병증이다. 급성으로 발생할 경우 몇분 사이에 생명이 위협을 받기 때문이다. 주로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들이 걸릴 확률이 높다. 이러한 심근경색에 대해 알아보겠다.

성인병, 심근경색, 합병증

심근경색이란?

심장 근육이 혈액 공급을 받지 못하여 괴사하는 질환이다.

심장 근육에 혈액을 보내는 혈관을 관상동맥이라고 하는데 혈관 크기에 비해 많은 혈액을 보내야 한다. 이러한 관상동맥에 콜레스테롤이 끼거나 갑자기 수축하거나 갑자기 혈전이 생기는 등 동시다발적인 문제로 혈관이 막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혈류 공급에 문제가 생기면 그 피를 받아야 하는 부위의 심장 근육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다른 정상적인 심장 근육들과 조화로운 운동을 하지 못한다.

이 과정에 심근경색이 있는 사람들은 극심한 고통에 시달리다가 자연스럽게 혈류가 공급되면 통증은 점차 사라진다.

하지만 자연스럽게 혈류가 공급되지 못하고 그 상태가 유지될 때 심장 근육은 괴사하기 시작하고 이에 따라 환자는 극심한 고통을 느끼며 점차 의식을 잃어간다.

이러한 과정들의 종착지가 심근경색이다.

심근경색 원인

원인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 이다. 이 세 가지의 성인병이 동맥경화증을 일으키고 동맥경화증이 심근경색의 원인이 된다.

당뇨병의 경우 혈전이 잘 생기며 혈관 벽을 상하게 하여 신경을 무디게 하는 합병증까지 있어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세 가지의 성인병이 없어도 위험 인자는 있다. 바로 흡연, 복부비만, 음주, 운동 부족 등이다.

심근경색 증상

증상의 대부분은 갑자기 가슴이 아프다고 호소한다. 대개 ‘가슴을 쥐어짜는 것 같다.’, ‘가슴이 싸한 느낌이 든다.’, ‘명치가 아프다.’ 등의 가슴 통증을 호소한다.

드물게 가슴 통증이 없이 구역, 구토,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은 위의 증상에 어느 정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심근경색의 합병증.

합병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치명적인 합병증은 발생 부위의 기능 부전 및 파열로 인한 급성 승모판 역류증, 급성 심실중격 결손증 등이 있으며 이러한 합병증은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발생 부위가 매우 광범위한 경우에는 혈압이 떨어지는 심인성 쇼크가 발생하여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심근경색의 예방 방법.

예방 방법은 기본적으로 매일 3~40분씩 3일 이상 운동을 하고, 흡연, 음주 등을 끊어야 한다.

식생활도 바꿔야 하는데 저지방 식사를 해야 하며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109138&cid=63166&categoryId=51019

출처https://namu.wiki/w/%EC%8B%AC%EA%B7%BC%EA%B2%BD%EC%83%89

출처http://www.snuh.org/health/nMedInfo/nView.do?category=DIS&medid=AA000335

관련글https://circleupblog.com/%EA%B3%A0%ED%98%88%EC%95%95-%EA%B4%80%EB%A6%AC%EC%97%90%EB%8A%94-%EC%BD%94%ED%81%90%ED%85%90coq10/

관련글https://circleupblog.com/%ED%98%88%EC%95%A1-%EC%88%9C%ED%99%98-%EA%B0%9C%EC%84%A0%EC%97%90%EB%8A%94-%ED%8F%B4%EB%A6%AC%ED%8E%98%EB%86%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