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륨 배출 음식 및 성분

야식은 너무 맛있다. 특히 밤에 먹는 라면은 왜 그렇게 맛있을까? 하지만 문제는 밤에 라면을 먹고 자면 다음 날 얼굴이 퉁퉁 부어있다. 이유는 나트륨 때문이다. 이러한 나트륨을 배출할 수 있는 방법들과 음식 및 성분들에 대해 알아보겠다.

나트륨, 나트륨 배출 음식, 나트륨 배출 성분, 나트륨 배출 방법

가. 짜게 먹으면 건강에 안 좋은 이유

1. 심혈관 질환

짠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우리 몸은 수분의 섭취를 요구한다. 그래서 수분을 계속 섭취하게 되고 그 결과로 체내의 혈류가 증가한다.

그 과정에서 심장은 늘어난 혈류를 보내기 위해 더욱 열심히 일을 하게 되고 혈압은 올라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짜게 먹는 습관은 고혈압 환자에게는 너무도 치명적인 습관이다.

게다가 고혈압은 심혈관 질환이나 뇌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WHO(세계보건기구)에서 권장하는 나트륨의 일 섭취권장량은 2g이지만 우리나라의 평균 섭취량은 약 5g 정도 된다고 한다.

2. 신장에 부담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신장에 과부하가 걸리게 되고 그로 인해 신장이 손상되거나 만성 신장 질환으로 이어지게 될 수도 있다.

3. 골밀도 감소

나트륨을 배출될 때 칼슘과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칼슘이 결핍되어 골밀도 감소 또는 골다공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나. 나트륨을 배출하는 방법

1. 물을 많이 마신다

물을 많이 마심으로서 체내의 담즙 배출이 활성화되며 나트륨이 소변으로 배출이 될 수 있다. 가장 원론적이며 간단하고 건강한 방법이다. 그래서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이 중요하다.

2. 요리할 때 소금 대신 다른 조미료 사용하기

요리할 때 소금을 사용하지 말고 마늘이나 카레 가루, 후추 등을 사용하여 간을 맞추는 방법도 있다.

다. 나트륨을 배출하는 성분

나트륨을 배출하는 성분은 칼륨, 마그네슘, 섬유질 등이 있다. 어떤 이는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칼슘은 나트륨 배출을 하지 않고 같이 빠져나간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로 섭취해 주는 것도 좋다.

1. 칼륨이 풍부한 음식

칼륨은 미네랄의 한 종류로서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칼륨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검은콩, 바나나, 시금치, 고구마, 감자, 브로콜리, 키위, 토마토, 팥, 오이, 감자 등이 있다.

특히 팥에는 100g당 칼륨이 약 1200mg 함유되어 있고 이는 바나나의 4배, 쌀의 10배에 해당한다.

2.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마그네슘도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우리 몸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미네랄이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시금치, 아몬드, 바나나, 우유, 다시마, 멸치, 땅콩 등이 있다.

3. 칼슘이 풍부한 음식

칼슘은 나트륨과 함께 빠져나가는 미네랄이기 때문에 나트륨을 많이 먹었을 때 추가로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

칼슘은 치아 건강과 뼈 건강을 담당하는 미네랄이고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도 하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칼슘이 풍부한 음식은 우유, 치즈, 멸치, 두부, 시금치 등이 있다.

라. 결론

밤에 라면을 먹고 우유를 먹으면 얼굴이 붓지 않는다는 말은 우유가 나트륨 배출에 필요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라면을 먹고 나면 꼭 우유 한잔씩 마시는 것을 잊지 말자.

마그네슘, 칼슘과 궁합이 좋은 영양제https://circleupblog.com/%EB%A7%88%EA%B7%B8%EB%84%A4%EC%8A%98%EA%B3%BC-%EA%B6%81%ED%95%A9%EC%9D%B4-%EC%A2%8B%EC%9D%80-%EC%98%81%EC%96%91%EC%A0%9C%EB%8A%94-%EB%AC%B4%EC%97%87%EC%9D%BC%EA%B9%8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