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운동하는 습관은 건강에 이로울까?

매일 운동하는 습관은 건강에 이로울까? 매일 운동하는 사람들은 건강해 보이지만 실제로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럼 건강하게 살기 위한 운동량은 어떻게 될까?

매일 운동하는 습관은 건강에 이로울까?

1. 규칙적인 운동을 했을 때의 장점

운동의 장점은 많이 있다.

첫 번째, 대사를 촉진하고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

두 번째, 건강한 심혈관 기능 유지하며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이 강화된다.

세 번째, 근력이 강화되어 몸의 각선미가 생기고 유연성 향상되어 각종 부상에서 다칠 위험이 줄어든다.

네 번째, 불면증이 있다면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되고 수면의 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다섯 번째, 신체적 정신적 자존감이 상승하게 되어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렇게 많은 장점이 있지만 전제 조건도 있다. 전제 조건은 적당하고 적절한 운동이다.

2. 매일 과도한 운동했을 때의 단점

만약 과도하거나 거기에 준하는 운동을 매일 하게 되면 부상의 위험도 커지게 되고 피로도도 상승하게 된다.

피로가 상승하게 되면 역으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고 신체적 정신적 피로에 시달릴 수 있다.

또한 매일 운동해야 한다는 강박이 생겨버리면 거기에서 오는 스트레스도 상당하기 때문에 운동을 할 수 없다면 그냥 과감하게 쉬는 것이 건강에 좋을 수 있다.

운동의 목적이 건강이라면 하루에 단 15분만 운동하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이 연구는 미국의 생리학 정상회담에서 발표된 연구인데 운동의 시간에 따라 NK세포의 증가를 확인했다고 한다.

연구 내용은 참가자에게 중간 강도로 실내 자전거를 타게 했는데 타기 전과 15분 후, 30분 후에 혈액검사를 했는데 15분이 지난 후에는 NK세포 수치가 증가했지만 30분 후에는 증가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 체중감량이 아닌 건강을 위해서라면 우리에게 필요한 운동 시간은 적당한 운동 15분일 수 있다.

NK(Natural killer cell)세포는 백혈구의 종류에 인체에 해로운 세포를 죽이는 역할을 하는 세포로 면역력에 크게 관여한다.

관련 글

살이 안 빠지는 이유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 다이어트 방법

카페인 중독의 위험성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