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비타민 D가 꼭 필요한 이유

비타민 D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꼭 필요한 영양성분이다. 그런데 남성보다 여성에게 비타민 D가 꼭 필요한 이유가 있다. 그 이유를 자세히 알아보고 비타민 D를 챙겨 먹는 습관을 길러보자.

여성에게 비타민 D가 꼭 필요한 이유

1.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유방암은 여성 암에서 1등을 차지할 정도로 발병률이 높다. 유방암에 걸리게 되면 유방절제술까지 해야 할 정도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비타민 D가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 D는 암세포가 만들어지고 성장하는 것을 억제하며, 정상적인 세포가 암세포로 변이되지 않도록 억제한다.

실제로 비타민 D가 결핍된 여성들이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비타민 D를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여성 탈모 예방

여성의 탈모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안드로젠(남성 호르몬) 등 각종 호르몬에 의한 탈모가 의심될 때는 비타민 D를 보충해야 한다.

비타민 D는 새로운 모낭 생성에 도움을 주며 모낭이 모발의 굵기를 유지하고 기존 모발이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우울증 예방

비타민 D는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등 감정변화에도 관여한다. 특히 여성들은 출산 후에 산후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있는데 이때 도움이 되는 것이 비타민 D이다.

특히 임신 중에 비타민 D가 결핍된 여성들이 산후 우울증을 겪을 위험이 더 크다고 하며 이는 비타민 D가 뇌의 신경전달 물질을 조절하기 때문이라고 추측한다.

4. 임신에 도움이 된다.

현재 불임 확률은 예전보다 훨씬 높다고 한다. 그 이유는 다양한 환경호르몬에 대한 노출, 잦은 외식이나 즉석 음식 섭취로 인한 영양 불균형, 흡연과 음주 등의 원인 때문이다.

그래서 임신을 준비 중이라면 위의 원인을 배제해야 하며 비타민 D를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타민 D는 자궁에 염증을 예방하여 배아가 자궁내막에 원활하게 착상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건강한 난자 배출을 하게 해주는데, 난포성숙에 관여하기 때문이다.

5. 골다공증 예방

여성이 남성보다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은 13배나 많다고 한다.

특히 폐경기 이후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이 감소하면서 골밀도가 빠르게 감소하게 된다.

그래서 비타민 D의 섭취가 중요한데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원활하게 하므로 골밀도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6. 비타민 D 섭취 방법

일반적으로 대외 활동이 많으면 자연적으로 비타민 D를 흡수할 수 있는데 시간은 4월~10월쯤 10시에서 오후 4시 사이에 일광욕을 3번 이상 해야지 1일 권장량을 채울 수 있다고 한다.

이 방법은 너무 번거롭기 때문에 영양제를 먹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다.

섭취 방법은 식사 후에 먹는 것이 좋으며 그 이유는 비타민 D는 지용성이라 식사 후에 먹으면 담즙이 분비되면서 비타민 D의 흡수가 원활해지기 때문이다.

관련 글 : 마그네슘과 궁합이 좋은 영양제는 무엇일까?

관련 글 : 워드프레스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없습니다. 오류 해결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