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다이어트 루틴

다이어트는 1년 내내 해도 실패하거나 유지하는 것이 고작이다. 이유는 다들 알고 있지만 애써 부정하기도 하는데 바로 먹는 것을 컨트롤하지 못하고 운동을 효과적으로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은 효과적인 다이어트 루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효과적인 다이어트 루틴

1. 운동은 공복 상태에서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다.

다이어트의 목적은 이쁘고 멋진 몸매를 만들기 위함도 있지만 절대다수가 체중감량이 목적일 것이다. 체중감량을 위한 다이어트 운동은 공복에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공복 상태는 식사 후 최소 8시간이 지난 상태를 말한다.

이때 우리 몸은 혈당이 가장 낮은 저혈당 상태이다. 이때 유산소운동이나 근력운동을 하게 되면 소비할 포도당이 없어서 체지방을 연료로 사용하게 된다.

실제로 영국의 한 대학교에서 연구한 결과 공복 상태에서 운동하는 것이 그렇지 않을 때보다 체지방 연소율이 최대 33% 더 높았다고 한다.

그리고 이때 먹으면 좋은 영양성분은 아르기닌과 카르니틴이다. 이 둘을 운동 전에 섭취하게 되면 대사량을 늘려 체지방의 소비를 촉진한다.

2. 잠은 충분히 자는 것이 좋다.

공복 상태는 대부분 아침일 것이다. 자고 일어나면 공복 상태란 말인데 적어도 8시간 이상 자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우리는 자면서도 열량을 소비하는 이유도 있고 무엇보다 잠을 잘 자야지 근육이 제 역할을 확실하게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연구 결과가 뒷받침하는데 6시간 잔 그룹보다 8시간 잔 그룹의 운동능력이 더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3. 근력운동을 한 후에 유산소 운동을 하자

체중감량이 목적이라면 근력운동을 먼저 하고 난 뒤에 유산소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공복이라지만 잔여 포도당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먼저 해서 잔여 포도당을 소비하고 워밍업의 효과를 얻는 것이 좋다. 워밍업의 효과는 부상의 위험을 낮추기 때문에 안전한 운동을 위해 꼭 필요한 절차이다.

또한 우리 몸은 운동 후 20분 뒤에 체지방의 연소가 시작되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최소 20분 정도 하는 것이 체중감량에 좋은 방법이다.

관련 글

근육이 없는 사람은 이것을 끊어야 한다.

저염식 다이어트는 정말 효과 있을까?

2 thoughts on “효과적인 다이어트 루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