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성 당뇨병 어떤 관리를 하면 개선될까?

임신한 임산부에게 생기는 당뇨병을 임신성 당뇨병이라 부른다. 임신성 당뇨병은 왜 생기고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임신성 당뇨병, 당뇨병, 임신성 당뇨병 관리

1. 임신성 당뇨병이란?

임신 중에 갑자기 혈당 관리에 이상이 생긴 것을 임신성 당뇨병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임산부는 100명 중 3명이 임신성 당뇨병에 걸린다고 한다.

2. 임신성 당뇨병의 원인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 중에 분비되는 태반 호르몬이 인슐린의 작용을 방해하여 생긴다고 한다. 태반 호르몬이 사라지는 출산 후에 자연스럽게 사라진다고 한다.

하지만 한 번 이 질환에 걸리게 되면 두 번 혹은 세 번 임신했을 때도 재발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임신성 당뇨병을 앓았던 사람은 나이가 들어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게 될 때 자연스럽게 제2형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한다.

3. 운동으로 관리하는 방법

임산부의 운동 필요성

임신성 당뇨병의 관리에 차원만 아니라 모든 임산부에게 운동이 필요하다. 그 이유는 운동하게 되면 기본적인 체중 증가와 변화에 따른 체형관리가 가능하며 요통과 관절통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체형관리를 해놓게 되면 빠른 출산이 가능해 임산부의 산통을 단축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운동을 하면 좋은지 알아보자.

수영

수영은 임산부에게 가장 적절한 운동이 될 수 있다. 물속에 부력으로 인해 관절의 부담을 줄여주고 많은 운동량으로 혈당 관리가 탁월하다.

걷기 운동

임신 초반에는 걷기운동이 최고의 운동이 될 수 있다. 걷기는 혈당 관리뿐만 아니라 요통도 완화되면 무엇보다도 임신초기에 오는 우울감도 개선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요가

임산부에게 무리가 안 가는 스트레칭 자세는 체형 변화가 많은 임산부에게 아주 좋은 운동이 될 수 있다.

식단으로 관리하는 방법

일 6회 식사

임신성 당뇨병의 경우 적절한 영양공급도 매우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식사량을 줄이되 식사 횟수를 늘려 영양공급을 해주는 게 좋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루 3끼 식사를 한다면 양은 적게 하고 6끼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 이 방법을 행할 때는 영양사나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4. 결론

임신성 당뇨병은 적절한 영양 공급과 운동이 병행되면서 관리되어야 하는 질병이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처방되는 식단, 식이요법, 운동 시간표대로 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343317&cid=63166&categoryId=51015

아랫 글은 임신성 당뇨병 개선에 좋은 이노시톨입니다. 관련 질환이 있다면 꼭 읽어보시길 권장합니다.

https://circleupblog.com/임신성-당뇨-개선에-좋은-이노시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