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균, 항산화에는 사포나린

항균과 항산화는 인간에게 있어서 병균의 면역 체계와 노화 방지, 각종 염증을 책임지는 작용 들이다. 이 두 가지가 안 되면 노화를 겪는 것은 물론이고 각종 질병과 염증에서 안전할 수가 없다. 그래서 오늘은 항균과 항산화에 효과가 좋은 사포나린에 대해 알아보겠다.

항균, 항산화, 사포나린

사포나린은 무엇일까?

사포나린은 플라본 배당체 종류이며 불가리아의 보호 식물 종인 Gypsophila trichotoma의 주요 플라본 배당체로 알려져 있다.

비누풀과 옥덩굴꽃 등의 식물 종에서도 추출되며 최근에는 새싹 보리에 다량의 사포나린이 함유되어 있다고 보고되었다.

사포나린의 효능

사포나린은 항산화 효과에 탁월하며, 동물성 실험에서 혈당 감소 효과와 항균 효과를 보였으며 간 보호에도 좋은 영향을 나타낸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에 보고되었다고 한다.

국립식량과학원 등의 공동 연구를 통하여 실험체에 사포나린을 투여하면 간 손상 지표인 ALT 효소 분비 및 중성지질이 감소하는 등, 알코올성 지방간 예방 및 치료에 효능이 있다고 한다.

간을 보호하며 간의 해독작용을 도움으로써 비만을 억제하며 대사증후군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불안 감소와 수면 시간은 대조군보다 60% 정도 증가하였으며 대뇌피질과 특정 신호경로 자극을 통한 수면 유지 시간도 대조군보다 20% 증가했다고 한다.

불안 감소의 효과가 수면에만 좋은 게 아니다. 스트레스와 우울감 감소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한다.

사포나린 권장량 및 부작용

사포나린은 새싹 보리의 분말 형태로 판매되고 있으며 일일 권장량은 물 500ml에 10g을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부작용은 곡물에서 추출한 성분 또는 곡물 그 자체다 보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어 임산부 또는 수유부는 주의해야 한다.

혈당 빛 혈압 강하제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출처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080241&cid=62861&categoryId=62861

출처https://en.wikipedia.org/wiki/Saponarin

1 thought on “항균, 항산화에는 사포나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