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기 하면 좋은 이유

달리기는 가장 기본적인 유산소 운동이다. 이런 달리기를 다이어트의 이유로 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달리기를 꾸준하게 하면 어떤 점이 우리에게 이로운지 자세히 알아보자.

달리기, 달리기하면 좋은 이유

달리기의 장점

1. 심폐 지구력 향상 및 심혈관 건강

달리기를 꾸준하게 하게 되면 심장이 점점 커진다고 한다.

그렇게 되면 한 번의 심장 운동으로 더 많은 피를 보낼 수 있게 되어 우리 몸의 구석구석까지 혈류를 원활하게 보낼 수 있게 되어 심폐 지구력 향상과 심혈관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2. 근육의 기능 강화

운동을 하면 근육이 강화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지만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달리기를 하게 되면 심장이 커진다고 했다.

심장이 커지면 자연스럽게 근육의 모세혈관의 밀도도 높아지게 된다.

그 덕분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받을 수 있게 되며 더 많은 영양분을 흡수한다.

또한 미토콘드리아의 양과 크기도 커지게 되며 노폐물의 제거도 더욱 원활하게 되며 더 많은 지방을 연소할 수 있게 되어 근육의 발달과 동시에 다이어트의 효과도 있다.

3. 성인병 예방

달리기를 꾸준하게 하면 근육이 강화되며 그 효과로 인해 근육에서 더욱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된다.

그 덕분에 인슐린 감수성이 증가하여 혈당 개선에 도움이 되고 건강해진 혈관과 개선된 혈당으로 인해 고혈압에도 유의미한 효과로 혈압이 안정된다고 한다.

4. 골 밀도 향상

당연하게도 달리기를 꾸준하게 하면 골밀도가 증가하는데 우리 몸은 움직일수록 그에 적응하게끔 진화했다.

그렇기 때문에 달리기를 꾸준히 하면 골밀도가 증가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큰 도움이 되고 관절 건강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5. 뇌 기능 향상

달리기는 뇌 건강에도 크게 기여를 하는데 꾸준히 달리기한 집단의 경우 그렇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와 논리적인 판단을 하게 해주는 이마엽이 강화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한 뇌 유래 신경성장인자(BDNF : 기억과 학습을 담당하는 뇌의 해마 신경을 촉진하는 인자)가 증가하며 뇌의 퇴행을 늦춰주고 집중력과 창의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6. 스트레스 해소

꾸준한 달리기는 뇌를 자연적으로 진정시켜 주는 감마 아미노 부르 티산(GABA)가 증가하며, 감정 호르몬인 도파민,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을 분비하게 하여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달리기할 때 주의할 점

https://circleupblog.com/잘못된-달리기-자세-몸을-망치는-원인

출처 https://namu.wiki/w/%EB%8B%AC%EB%A6%AC%EA%B8%B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