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전이나 식사 후에 마시면 좋은 식초

맛있는 것을 먹고 싶은데 체중이 관리에 문제가 생길까 소식을 하곤 한다. 이렇게 관리를 하고 주말에 과식하면 도루묵이 되어 다시 주중에 많은 운동을 한다. 이러한 루틴을 끝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식초이다. 오늘은 식전 혹은 식후에 식초를 섭취했을 때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 알아보겠다.

식초, 식초 효능, 식전 식초 한 숟갈

식전에 식초를 한 숟갈 마시면?

1. 혈당 개선

식전에 식초를 마시면 급격하게 올라가는 혈당을 개선할 수 있다. 식초에 함유되어 있는 아세트산이 혈당을 안정화하는 역할을 한기 때문이다.

그래서 의료진들은 당뇨인들이 식전에 먹는 식초 한 숟갈이 당뇨병 관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 식사 전에 식초를 한 숟갈 먹게 한 후에 식사할 때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는 빵을 먹게 했다. 놀랍게도 결과는 식초를 먹지 않았을 때보다 혈당이 30% 이상 감소하였다고 한다.

2. 심혈관질환 예방

식초의 아세트산은 혈압 상승을 개선해 주고 심혈관질환의 원인이 되는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H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여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3. 뇌 기능 개선

식초는 산소와 헤모글로빈의 친화력을 높여 뇌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로 인해 머리를 맑게 해주고 인지능력 개선, 기억력 개선 등 뇌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

4. 노화 방지

회춘 호르몬이라 불리는 파로틴의 분비를 촉진하여 세포의 노화를 예방하고 체내의 칼슘 흡착력을 높여 골의 밀도와 질량을 높인다.

부작용

물론 부작용도 있다. 아무래도 산이다 보니 빈속에 오랫동안 먹을 경우 위장장애가 생길 수 있고 위염이 있는 경우 상태가 나빠질 수도 있다.

그래서 만성 위장 질환이 있는 경우는 식전이 아닌 식후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결론

옛날 동의보감에서도 식초에 관한 의학 기록이 있는데 성질이 온화하고 독이 없으며 작은 종양의 제거에 도움이 되고 가슴 통증과 목의 통증에 효과가 있다고 기술이 되어있다.

옛날부터 약으로도 사용되는 “식초” 오늘부터 건강 한 숟갈씩 챙겨보는 것은 어떨까?

출처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777183&cid=48180&categoryId=48254

당뇨병 영양제 코로솔산https://circleupblog.com/%ED%98%88%EB%8B%B9-%EA%B4%80%EB%A6%AC%EC%97%94-%EC%BD%94%EB%A1%9C%EC%86%94%EC%82%B0-%EB%B0%94%EB%82%98%EB%B0%94-%EC%9E%8E-%EC%B6%94%EC%B6%9C%EB%AC%BC/

당뇨병 영양제 벤포티아민https://circleupblog.com/%EB%8B%B9%EB%87%A8%EB%B3%91%EA%B3%BC-%EB%B2%A4%ED%8F%AC%ED%8B%B0%EC%95%84%EB%AF%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