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순환 개선에는 폴리페놀

혈액 순환은 혈액이 심장의 박동에 의해 인간의 전신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을 말한다. 그만큼 생존에 중요한 작용이다. 혈액 순환이 잘되지 않으면 부정맥이나 하지정맥 심하면 뇌 질환까지 걸릴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혈액 순환에 좋은 폴리페놀에 대해 알아보겠다.

혈액 순환, 폴리페놀

폴리페놀이란?

폴리페놀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방향족 알코올 화합물의 일종이다.

식물에서 발견되며 식물이 자외선, 활성 산소, 포식자 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폴리페놀의 종류는 다양한데 그중에 잘 알려진 것은 카테킨, 베라트롤, 퀘르세틴, 안토시아닌, 프로 안토시아닌 등이 있다.

폴리페놀의 효능

항산화 물질로서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고 노화 방지, 피부 개선에 도움을 준다.

커피 속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의 영향 때문에 하루에 커피를 1잔~3잔 정도 마시면 간암 발병률이 70% 감소한다는 일본의 연구 결과가 있다.

입 속의 박테리아 증식을 막아줘서 충치를 예방하는 역할도 한다.

그 밖에도 동맥경화, 뇌경색, 노인성 치매, 심근경색, 당뇨병 등을 예방하는 작용도 한다.

폴리페놀이 함유된 식품

폴리페놀이 함유된 식품은 녹차, 검은콩, 홍차, 붉은 와인, 맥주, 블루베리, 블랙베리, 올리브, 양파 등이 있다.

폴리페놀 권장량 및 부작용

권장량은 500mg~1000mg 정도가 일반적이며 주로 야채에 들어있는 만큼 큰 부작용은 없다고 한다.

하지만 고용량 영양제를 섭취할 때 다른 영양제나 처방 받은 약 등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고 한다.

과잉 섭취 하였을 때 신장을 손상 시킬 수도 있다고 하니 조심하는 게 좋겠다.

폴리페놀은 엽산과 티아민의 흡수율을 감소시킨다고 한다.

폴리페놀 고르는 법

원료는 프랑스에 서식하는 소나뭇과인 해안송에서 추출한 것이 가장 질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추가로 NON-GMO(유전자 변형 사용하지 않음.) 마크와 gluten free 마크, 그리고 dairy free(유제품 사용 하지 않음.)와 No artificial favor(인공 감미료 사용하지 않음.) 마크를 확인하고 사는 것이 좋다.

출처https://ko.wikipedia.org/wiki/%ED%8F%B4%EB%A6%AC%ED%8E%98%EB%86%80

출처https://namu.wiki/w/%ED%8F%B4%EB%A6%AC%ED%8E%98%EB%86%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