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아비 냄새 원인은 노넨알데하이드?

현재 우리나라의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출산율이 줄어들면서 노인의 인구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출산율이 줄어드는 이유는 결혼을 안 하기 때문이며 결혼을 안 해도 매우 행복하게 인생을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점점 나이가 들면서 몸에서 홀아비 냄새가 나는 것 같은 생각이 들 때가 있다. 그 원인은 정말 노넨알데하이드 때문일까?

홀아비 냄새, 노네랄, 노넨알데하이드

1. 홀아비 냄새 원인

노네랄

홀아비 냄새의 가설은 노네랄의 여부이다. 진짜 이름은 노넨알데하이드. 이것이 바로 홀아비 냄새의 주범이라는 연구가 있다.

이 물질은 유년기나 청년기에는 거의 생성되지 않지만 40대 이상부터 생성이 시작되는데 피하지방 중에서 팔지트 올레산이라는 불포화 지방산이 분해되면서 생성된다고 한다.

노령층으로 갈수록 더욱 많이 생성되며 흔히 말하는 홀아비 냄새의 주원인이다.

씻지 않는 습관

나이가 들면 몸의 신진 대사율이 떨어지며 움직이는 것 자체가 귀찮아진다. 그렇게 되면서 점점 안 씻는 습관이 생기며 홀아비 냄새가 증가하게 된다.

오래된 물건들

아깝다고 오래 사용하고 있는 물건들은 특유의 냄새를 풍기며 홀아비 냄새를 더욱 증폭하게 된다.

수분 섭취의 부족

물을 적게 마시면 그만큼 몸 안의 노폐물이 배출되지 않고 체내에 쌓이면서 냄새를 풍기게 되고 특히 침의 배출량이 줄어들게 되어 입냄새까지 심해진다.

2. 홀아비 냄새 없애는 방법

자주 씻기

우선 자주 씻는 것이 좋다. 피부에 있는 노폐물이 냄새를 가중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씻어서 노폐물을 걷어내야 한다.

스킨로션 사용하기

스킨이나 로션은 피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친다. 지방산의 생성을 줄여주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방지까지 도우니 여러 방면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충분한 물 마시기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물을 적게 마시면 노폐물의 배출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서 몸에 냄새가 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2L 이상의 물을 꼭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오래된 옷 버리고 자주 세탁하기

사람은 자연스럽게 지방산을 피부로 배출한다. 그런데 오래된 옷에서 냄새가 나는 것은 지방산이 산화되어 과산화 지방산이 되었기 때문이다. 과산화 지방산은 옷을 세탁해도 지지 않기 때문에 오래된 옷은 그냥 미련 없이 버려야 한다.

얼마 되지 않은 옷들도 땀이 나지 않았다는 이유로 세탁을 안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옷만 자주 빨아도 홀아비 냄새가 안 난다.

환기를 자주 하고 청소하기

집 안 환기를 자주 해주어 안 좋은 냄새를 날려버리고 청소를 자주 해서 집안을 청결하게 유지하면 당연히 냄새가 안 난다.

향수나 탈취제 사용하기

씻고 난 후에 몸에 뿌리는 탈취제나 향수를 사용하여 냄새를 가리는 방법도 있고 청소할 때 집안 곳곳에 탈취제를 뿌려 냄새를 없애는 방법도 있다.

출처 https://namu.wiki/w/%ED%99%80%EC%95%84%EB%B9%84%20%EB%83%84%EC%83%88

다음은 올리브오일의 효능에 관한 글이다. 올리브오일은 항산화와 노화 방지를 모두 챙길 수 있는 식품이니 항산화와 노화 방지에 관심이 있다면 꼭 읽어보길 권장한다.

https://circleupblog.com/공복에-올리브오일을-먹게되면

Leave a Comment